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1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2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3

 

도라지는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포닌, 비타민, 섬유질,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소들도 들어 있는데요. 평소 기관지가 좋지 않은 사람들이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건강뿐만 아니라 맛도 좋기 때문에 우리 식탁에 자주 올라가는 익숙한 음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도라지는 반찬으로 만들어 먹는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건강을 생각해서 도라지청을 찾는 사람들도 생각보다 많다고 해요.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4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5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6

 

그래서 오늘은 도라지청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어떤 효능을 담고 있는지 좀 더 상세한 정보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 도라지청 효능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7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8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9

 

∬ 체온 유지

 

도라지는 성질이 따뜻한 편에 속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체온을 높여줄 수도 있고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평소에 몸이 차가운 분들은 꾸준히 드시게 되면 몸이 차가운 증상이 개선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기관지 건강

 

도라지는 사포닌, 단백질, 칼슘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편도가 있을 때 먹으면 증상이 가라앉게 됩니다. 또한 만성기관지염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10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11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12

 

∬ 항염 작용

 

도라지청은 백혈구의 활동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염증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 독소 제거

 

혈액 속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 시켜 줍니다. 그리고 몸에 해로운 독소들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13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14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15

 

∬ 면역력 향상

 

사포닌 성분과 플라티코딘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하는데요.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다고 하며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를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 당뇨 예방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억제합니다. 이것은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섭취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 도라지청 만드는 방법

 

- 도라지를 구매하면 이물질이 묻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깨끗한 물로 씻어내야합니다.

- 도라지 꼭지 부분은 잘라내고 얇게 썰어줍니다.

- 꿀을 넣어야 하는데요. 이때 도라지와 꿀의 비율을 1:1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1시간 정도 끓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끓고 나면 소독한 병에 담습니다. 보관을 할 때는 냉장 보관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도라지 부작용

 

사포닌 성분이 용혈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적혈구를 파괴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혈전 용해제나 혈액 응고제를 먹소 있는 경우에는 도라지청을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16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17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18

 

또한 도라지는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좋지 않다고 해요. 그 이유는 돼지고기의 지방 성분 때문에 사포닌이 제거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제대로 된 도라지청 효능을 보려면 돼지고기와는 같이 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비스커스 효능  (0) 2020.06.12
밤꿀 효능과 먹는 법  (0) 2020.06.11
붓기에 좋은 음식  (0) 2020.06.09
당뇨에 좋은 과일  (0) 2020.06.07
췌장암 초기증상  (0) 2020.06.03